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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상섭

다작인 작가로 유명 사실주의 작가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의 사실주의 문학이 어떤 성격을 지니고 있는가. 과연 그가 어떻게 평가 받고 있는가.

평론가. 호는 횡보다. 집안이 부유한 집안. 언론인으로서도 많이 활동 했다.

어느직장에도 오래 있지 못했다. 조직에 적을 하지 못한 자유분방한 성격 소설에 대한 집념

때문이다. 소설가의 장인 의식이 대단했다. 소설에 앞서서 평론 활동을 했다.

평론활동 중에서도 시조. 부흥운동을 했고, 논객으로서 그 역할을 했다. 표본실의 청개구리라는

단편을 연개했다. 단편이지만 길다. 이 소설을 1921년 개벽지에 발표.화제작이 됨. 우리나라 최초 자연주의 성격을 띤 자연주의 소설이라는 꼬리표를 달고 소개됨. 과연 자연주의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는가?라는 많은 주장이 있다.

특징 사실주의작가, 사회적 관심은 높았다. 상당히 보수적이고 소시민 적이다. 당대 일제 강정기의 어두운 현실을 반영하고 묘사했다. 좀 소설적, 대중적 인기가 없었다. 문장이 길고 난잡하고, 묘사가 명쾌하지 않다. 작품의 수도 많고 기간도 길고, 사실주의 작가이면서도 당대에나 후대에나 독자에게 인기 있는 소설가는 아니다.

 

표본실의 청개구리.

1인칭 화자가 주인공으로 전개된다.

내용 : 나 중학교 생물시간 개구리 해부시간의 기억을 되살린다. 회상.

피로에 지친 나는 h와함게 여행감. 광안에서 이상한 사람의 연설을 듣는다. 그에대한 얘기한다.

 

이소설 재미없다. 시점이 나의 시점이나. 행동의 주인공은 김창학이다. 김창학= 광인. 개인 감상문적기록이다. 일상적인 방황하는 인물 이상주의자 같은 광인. 소설이 일목오연하게 주인공을 사실적으로 해부한다. 사회의 총체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인간이 결정해주고 묘사하는 것이다. 사회 적반적인모습을 대화 소설을 보여주는 것이다. 좁은 시점에서 한 인간의 정신적인 질환. 면을 보여준다. 자영주의 작품과는 상당히 거리가 있다. 단조롭고 광인의 생활기록에 그친다. 본격적인 의미에서 자연주의적과 거리가 멀지 않느냐. 개벽이라는 잡지에 자연주의 적이라고 붙여졌다. 과대 광고가 이월되어져 있다. 찾아볼 수 없다.

 

염상섭은 단편보다 장편작가다. 단편도 길다. 문장도 길고 소설도 길다.

 

만세전. 대표 장편

만세전은 묘지송이라고 발표되었다가 바뀌었다. 동경 유학생인 나(인화)-남자. 목욕탕에서 말을 엿듣는다. 배속에서 검문을 받는다. 부산에 도착 후 금촌 형님댁에 방문.부산 일본화 되어있었다.

서울집도착. 아내 인사불성이다. 아내 유종. 양약쓰면되는데 한약쓴다. 나는 아무런 일도 않하고 술만 먹는다. 아내가 죽는다. 장사지낸다. 조선인 묘지같다. 묘지송이다. 다시 일본으로 간다. 20대에 쓴글.

 

1.폭로성.일본인의 상인의 입을 통해서./ 조선인이 아니라 일본인이라는 점에서 한계를 느낄 수 있다.

2.주인공 내가 자기적 현실 이 세상이 자기 집안이 잘못되있구나. 느끼면서도 어떤한 행동도 취하지않다.

3.현실 개혁방안 전혀 보이지 않는다. 주제가 빈약하다.

4. 흥미도 없다. 주제의식도분명하지 않다.

 

삼대. 30대의 작품.

기굦거인 면에서 깊어지고 넓어지고 문장력이 향상되었다. 사회의식은 더 약화 되었다. 돈 아낌

조의관은 대지주 이면서 갑부이다. 구시대적인 인물이다. 아들 상훈이다. 이중생활이다. 흥청망청.

조덕기. (나) 주인공. 행동력이 없다. 현실의 부조리를 느끼면서도 신념이나 행동이나 전혀 보이지 않는 소시민적 무기력한 지식인이다. 삼대의 가장 큰 사건은 조의관이 죽는다. 낙성해서 치료 중 약을 먹다 죽어버림. 집안에 논의가(타/자살) 많다. 타살로 처리함. 해부는 안함. 의사진단은 비음(독약)중독으로 나온다. 누가 먹였나, 왜 먹였나. 상속권 문제다. 열쇠꾸러미에 주목됨. 결국 나 조덕기에감. 과정 수습 조덕기다. 나라는 인물은 사회죽의에 동조하고 있다. 사회주의를 도와준다. 하지만 도와준다든지 피력한다는 행동은 없다. 부친과 홍경애와 내연관계. 나와 필순이의 관계 건전한관계

를 다르게 설정함. 조부,부친,나 삼대를 등장시켜서. 대지주인 조부, 신사업 시도 하나 실패하는 기독교인 부친, 마음 속 사회주의를 동경하나 실제로는 실천 행동하지 않는 나.

이 소설은 사실은 톨스토이의 영향을 받고 있다. 다음시간에 부가 설명하겠다.

 

 

삼대 사실주의 소설

도스트도예프스키의 '가르바 조프' 영향을 받았다. 가장 핵심적인 사건이 같다. 재산상속에 관한

가족간의 살해. 가족이 살해하는 그런 사건이 주된 사건이다. 상속을 노린 가장의 살해사건을

다루고 있다. 아버지와 아들이 연적 관계가 있다. 가라파 조프에서 아빠와 아들이 한 여자를 두고

삼각관계가 있다. 삼대에서도 조상훈과 조덕기와 한 여자가 놓여있다. 홍경에다. 조덕기의 국민학교 동창. 아빠와 내연관계다. 똑같은 살인 사건을 다루고 있지만 사건을 확실하게 제시한게 가르바 조프 삼대는 암시만 되어있지 죽이는 장면이라든지, 죽인 내용이 자세히 분명히 되어있지 않다.

문장도 길고, 묘사가 불분명하다. 독자들이 집중하기 힘든 소설이다. 염상섭씨는 일제강점기에 작품을 많이 남긴 작가 중 한사람이다. 시대적으로 검열이 심했다. 삼대에도 뚜렷하지 않고

주제의식 모호, 인물묘사 모호 한게 특징이라서 잘썼는지, 현실때문에 그런건지 단정할 수 없다.

다만, 확실한건 이런 특징이 있어야 작품을 많이 쓸 수 있다.

민족주의자, 사회주의자이지만 그 특징이 작품에 뚜렷이 드러나지 않았다.

 

장점

사회에 대한 관심이 많았고, 갈등을 소설화 시킨 작가다.

조상훈 사이비 지식인

조덕기 소시민적 지식인, 뚜렷한 의지 아님, 행동적 지식인 아님, 소극적인 지식인이다.

중요한건 건드리지 않고 책상 위에 잇는 꽃병이면, 책상 위에 있는 주변 물건을 얘기한다.

무엇을 말하는 지 모르고, 모호하다. 비대중성이고, 사회적 안목의 불투명성, 극복의지가 약한 자족적 패배주의자.

 

그럼에도 중요한점.

1. 다작.

2. 소서민적 서민의 생활의 애환과 갈등을 잘 표현했다.

3. 본격적인 장편을 구축한 작가이다. (만세전20, 삼대 30, 무화과, 백구 내용도 다르지만

   상황은 다르지만 삼부적인 성격을 지닌다.

 치우 : 육이오 상황.

 

특징

당대 현실을 다룸 /배경.서울./ 계절 겨울. 춥고 어둡고 침침하고 어두운 배경/

다른 사건들이 싸움 암투 -> 도시인의 갈등을 다루고 있다.

자연환경보다 사회환경을 중요시. 인간관계에 비중을 둠/ 자기가 살고 잇는 당대 사회를 담았따.

현실을 일관되게 관찰하고 언어로서 소설에 다루었다.

꾸준한 작가활동.

 

문장이나, 수사, 기교가 없다. 무긱교의 객관성을 견지한 소설가 였다.(종합적인 평가)

 

 

조명희 특이한 점 많다. 크게 두가지

1. 여러장르에 걸처서 초창기 한국문단의 큰 기여를 했다. 그러한 의미./ 현대적의미가 조화를 이룬다.

현대적 의미. 한글 문학군을 확대하기 위해서 조명희같은 작가를 연구하는 것은 크다. 시대의식 투철 적극적 행동을 함. 현대적 의미가 크다.

 

다른작가와는 달리 월북 작가로 다루어 지고있지만 망명작가이다. 러시아에서 스파이로 처형됨. 조명희는 러시아로 망명갔다. 반일적인 산문시를 썼다. 반일적인 작품. 스탈린은 약소민족을 중앙아시아로 이주시키면서 반발을 예상하며 지식인을 숙청함.

 

스스로 방어할 힘이 없거나 국가 권력이 없을 때 교훈적 의미가 담김.

 

20년대 초 민족의식을 고취하기위한 문학운동이 연극을 통한 운동 문맹이 많았기 때문. 일본 유학생 중심의 조명희가 쓴 김영의 사란 내용으로. 조선에 와가지고 했음. 최초로 민족극 운동을 전개함

우리나라에서 창작희곡으로 처음 나옴.창작. 김영의 사 상당히 의미가 크다. 시인으로서 활동을 함. 사실주의적 경향의 시. 현실도피 퇴폐적이였으나. 사실적. 사회비판적이다. 봄 잔디밭 위에서.이다.

소설가로서의 의미. 낙동강 소설. 프로문학사상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낙동강은 큰의미를 지님.

땅속으로 자서전적 요소가 강한 사소설. 그의 첫 소설.

주인공 나는 이본 유학에서 돌아온 실업자이다. 서울인구 20만중 18만이 걸식자다. 아내가 상경한다. 신경향파적 소설. 기아와 굶주림. 이런 경향을 여실히 보여준다. R군에게. 편지로된 자서전적의 소설이다. 4통의 편지로 구성된 서간문 형식이다. 내가 결혼하게 된 사연을 고백. 낙동강. 프로문학의 대표적 성과로 평가되고 있다. 주인공 박성운은 사회주의 운동가이다. 민족주의자 귀국할때 사회주의자가 되었다.(서울) 귀향함. 농촌 개혁운동을 시작한다. 고향이 많이 변함. 농촌운동 프롤그램을 선하기위해 약학 농민교화를 시도한다. 조합은 당국의 해체명령을 받음. 낙동강 갈밭은 주민의 터전인데 일본인 가등이 소유하게되었다. 관리인과 싸움. 성운이 주동자로 몰림. 투쟁하는 과정이 묘사된게 아님. 박성운이 감옥에서 풀려나서 3일 후 죽음. 회상적. 장래를 치르고 . 노사가 나옴. 이게 중요하다. 회상 중 형평사원들과 장사꾼들 사이에 패싸움하는 장면. 백정의 딸 로사가 성운에 빠짐. 사회운동의 전개. 구체적인 사건이나 묘사는 없다. 프로그램만 제시되어 있다.회고조로 나옴. 구체적인 묘사 없다. 소설적 실감이 없다. 사회운동을 전개하는 혁명가. 역사적 개인. 이런 사회주의 운동을 전개하는 혁명가를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목적의식기를 대표하는 방향전환하는 목적의식을 뚜렷이하는 사회혁명계층 중심으로 혁명주의 프로 소설에서 목적의식의 대표적작품에서. 박성운같은 주인공을 등장시켰다. 혁명적인물 성운. 로사. 주인공은 비록죽지만. 그러한 운동은 로사를 통해서 전개된다. 확실하게 제시. 그래서 로사가 중요. 프로소설로서 큰 의미가 있다.

 

시인으로서 큰의미가 있다. 사실주의 경향의 시를 썼다. 경향시다. 타국에서 가난한 유학생들이 느끼는 애상적 주류를 이루고있는 시들과는 달리. 현실을 바라보는 시각도 부정적이고, 사회부정. 인간불신. 그의 시에 반영되어 있다. 소멸적 이미지가 주로 이루어져 있다. 아버지 부친의 사망과. 형의가출과 연관있다. 탁월의 영향을 받아 중기시의 분위기가 경건해짐. 어머니 등장 함. 탁월의 영향을 받고 경건한 시로 변화됨. 후기시. 짖발힌 고려라는 산문시. 가장 반일적인 시다. 한글로 활자화 된것으로는 가장 정면대결.

망명지에서 쓰여진것이다. 그것은 계급투쟁적시다. 그는 이 시편을 속에 사회 참상에 대한 시를 표현. 혁명 간격을 노래, 적개심을 불러일으킴. 투쟁의식 고취. 비현실적시와 달리  참여의식이 높은 시를 씀 1920년대 초에 처음 창작시집 해파리의 노래. 봄 잔디밭 위에서가 두번째다.

김억의 해파리의 노래는 전부 발표된것을 재수록된것. 봄 잔디밭 위에는 창작시다. 희곡으로서 시로서. 프로소설으로서 3가지 활동으로서. 20년대 문학활동으로 남겼다. 그의 소설이 그 시사적 의미는 한국 시단과 다른 현실비판적시를 썼다. 희곡 역시 현실비판 의식이 극단적 대립을 통해서 나타남. 김영일의 사에서 고학생은 김영일. 사회부조리를 예리하게 들어냄. 당시 현실을 직설적 비판 아니고, 혁명적사건을 통해 우회적으로 나타냄. 낙동강 박성운. 한국문학사에서 뚜렷한 공적을 남김. 작품이 활발한편 아니다. 작품수 작고, 망명때문이다. 그러나 선구적 면모가 있어 가치있다. 포석이 조명희다.

우리나라에서 출간 안됬다. 짖발힌 고려. 일제의 참상을 자세히 고발했다.

 

서해와 민촌최서해 본명 최학송   민촌 이기영신경향파 프로소설가로 카프에서 활동도 하고 대표적인 프로소설가. 민촌 이기영같은 경우 지금 이해금

작가. 자유롭게 연구되지 못 하고 있다. 중요한위치. 미 해금상태이기 때문에 연구나 자료제한. 월북이전 작품만 다루어짐. 최학송은 춘원 이광수의 추천으로 승려생활을 함. 기아와 살육 신경향파소설가로 주목을 받게됨. 소실임 소살아님. 체험소설가. 2작품. 탈출기. 자소전적인 편지 형식의 고백소설.신경향파 가난문제를 집중적으로다룬 체험적 소설. 신경향파의 특징은 홍염이나. 기아와 살육에 강하게 나타남.

홍염. 배경 서간도. 가난으로 극한적 상황이 몰린 방화와 살인이 일어남. 조직적 집단적이 아니고 개인적인 복수가 신경향파의 특징이다. 사회부조리나. 사회참상을 제시하지만 극단적 행동을 한다. 그러나 개인적 행위로 나타난다. 민촌. 이기영. 북한문학주도한 사람. 지금도 미해금 작가다.땅 북한체제에 순화하기위해서 쓴 글이다. 민촌. 자기가태어난 마을이자. 호이다. 영화여고 고원아니고교원이다. 민촌의 문학사적 의미. 대개 프로문학이 평론적 중심이였다. 임화같은 사람. 그런데 이기영은 철저하게 오직 소설만으로서 프로문학을 전개했다. 프로소설만 썼다. 평론중심 추상적에 비해 소설을 써서 프로문학의 실체적 수준을 대변하는 작가로 말할 수 있다. 추상적, 관념성을 준엄한 리얼리즘으로 농촌소설로 고향 서와 쥐이야기 로 농민문학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홍수작품 설명. 및 특징 설명.의식화운동을 벌임. 왜 가난한 사람은 가난하고 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느가에 대해서 설명한다. 노동의식의 각성 노동운동이 필요한것이다. 노동의식을 고취시키는 말을 많이 한다. 농촌계몽운동을 함. 의식화 운동을 함. 홍수를 통해 집단적 사회의식을 마련하는 계기가됨. 집단적인 농민운동을 전개하게됨. 낙동강에서 박성훈과. 사회의 문제적 개인 사회문제 =개인문제 사회혁명가 주인공. 사회운동 프로그램 제시 행동. 건성같은 인물. 다른 소설에서 나온다 고향 김희준. 서화에서 조광조.

 

30년대 활동을 많이한 채만식

동반작가. 풍자작가. 새테소설가, 30년대 중요한 작가. 이유 작품을 토대로 설명

약력 : 관동 대지진으로 1923년도. 사건을 수습의도로 한국인을 학살함. 그 때 귀국함. (와세다대 문과) 부유한 집안이였다. 투기사업으로 망함. 춘원이 광수에 추천 받음. 동반작가적 경향을 보임. 동반작가 특징. 두가지, 카프조직 조직에 가담하지 않고, 프로문학을 한 사람 , 부르조아 출신이면서 프로 문학을 한 사람. 자기가 부르조아 계층 출신 프로문학을한 사람. 카프처럼 사회운동에 가담하지 않고 프로문학을 한 사람. 채만식은 2가지 조건을 다 가지고 있다. 그래서 동반작가로 평가받고있다.

레디메이드 인생. 기성품이다. 자서전적인 소설로. 지식인의 무기력함. 사회를 실업자라소 바라봄. 비꼬는 풍자소설을 쓰게됨. 대표적인게 레디메이드 , 인텔리와 빈대떡 탁류 태평천하춘 치숙, 소망. 지식인의 무기력함임. 이것을 작품 문체 현실을 비꼬고 있다.

 

탁류

세태소설로 분류되고 있다. 배경. 금강이 끝나는 항구 도시인 군산을 무대로 시작. 군청 교원 노릇함. 고향 서천을 떠나서 미두를 시작함. 미두는 쌀을 사가지고 사두었다가. 비쌀때 팔아서 이익을 남기는 것. 하바군 자기 자금없이. 외상으로 쌀을 사서 미두 함. 파경이 일어난다. 그 이유는 형보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요구를 거부하면 송희를 때림. 결국 홧김에 형보를 죽임. 급소를 음낭을 바로 차서 절도한 걸보고 확인 사살한다.

 

초봉이의 불행함. 채만식은 불행의 소굴에 빠뜨려 놓는다. 새디스트. 불행한 초봉이 일대기. 살인사건이 2번. 정략 결혼. 초봉이는 소극적이고. 다른사람에 의해서 인생이 변함. 인생에 순응. 자기운명에 순응하는 여인상. 페미니즘 관점에서 본다면 부정적이다. 마지막에 살인을 함. 자살 안하고 자수함에서 건강미를 볼 수 있다. 사회의 추한면을 폭로한 소설이다. 상당히 통속적이다. 좋은 작품일 수록. 끔찍한 사건을

다루고 있다. 탁류는 현실의 어두운 면을 들추어 내었다. 분명하게 사건이 들어남. 관념적이지 않다. 사실적으로 실감있다. 다른소설과는 달르다. 좋은 작품일 수 록 인간의 추악한것을 보여주는 리얼리즘 요소가 많다. 관념적으로 보면 재미가 없다. 재밌다고 통속적인것이 아니다. 그러니까 통속적인게 아니다. 흥미있는 소설이다. 30년대에서. 이 소설은 재미가 있다. 나중에 희곡도 쓴다. 대화와 묘사를 잘한다. 우수한 소설이다.

 

태평천하.

(윤두섭). (윤직원=가짜 벼슬이름) 5대에 걸쳐서 이룸어짐. 주인공임. 윤직원 성취인이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달성한사람. 성공인은 사회에 환원해서 다른사람에게 혜택을 가함. 지나친 경쟁을 하면서 무엇을 이루려고 하다보니 인간성을 상실함. 사실 중요한것은 자기가 땀 흘린 만큼 부나 명예를 얻고 얻은 부를 사회에 환원하고 결코 인간성을 잃지않은것. 이 성공인이다. 조급하게 근대화가 되었고 그래서 성취인이 많다. 인간성을 상실하지 않는거 . 사회에 환원하는거. 우선 윤직원은 시대의식이 전혀 없다. 이면에는 비참하게 끝난다. 이것이 풍자적이다. 돈은 많이나 자식 실패.

 

치숙.-단편소설.

소년인 나의 시점. 아저씨 대화로 우롱(바보스런 아저씨다.). 가정사를 돌보지 않고 사회운동만 한다. 현실적인 나와 이상주의자인 아저씨를 대비. 아저씨를 통해 시대상황을 정당화 시키고 있따.

 

논 이야기

적산 재산 : 일본인이 남긴 재산. 무정부 주의자이다. 정부는 있으나 마나 고통만 준다.

국가를 원망한다. 현실에 대한 모든 잘못을 국가에게 돌림. 정부체제를 부정하는 성격이 강하다.

 

소망

대화를 많이한다. 대화가 많으면 희곡인데 이건 대화가 많은 소설이다.

등장하는 남자는 무능한 지식인 아내를 하등동물로 생각. 의미는 역설적 풍자효과다.

자기는 현실적으로 무능하다. 현실감각이 없다.

 

채만식의 소설을 보면.

세디스트다. 주인공을 가지고 놀던지, 비극에 빠뜨린다. 그리고 작가는 멀리서 바라본다.

소망에서 말하자면 세상을 모르는 사람으로 세상을 본다.

 

다음시간 세태소설을 알아본다. 문단사적으로 보면 실체를 무시할 수 있다.

 

작가이효석

당시 가장 좋은 학벌이다. 강원도 산골. 깊은산속. 이지만 서구적인 모더니스트이다. 너무도 시골에서 자랐기 때문에 첨단을 가고싶은 의식이 강했던거 같다. 처음은 프롤레탈리아 계층에 관심을 보임. <행진곡>, <기우> 노동자를 다루고 있어 경향성을 지님. 인간의 본능적 순수성을 추구했다. 미문장가로 알려짐<메밀꽃필무렵> 분위기가 시적이다. 그래서 시적 리리시즘이다. 특징 성적묘사와 토착적 자연의 세계를 조화 시켜서 좋은 평을 받았다. 단편집으로 노령근해. 성화, 해바라기, 장편으로는 화분 등이 있다.

성화

주인공이 무기력하게 우례는 떠나고, 난야는 다시온다. 자유연애와, 성적인 방종을 다루고 있다.

화분

장편이다. 단편의 확대이다. 관능미학이 확대 되어 있다. 화분은 꽃가루다. 꽃의 생식기이다. 배경은 푸른집이다.산 속에 있는 별장같은 집이다. 작가는 성 도적에대해서 강하게 도전한다. 인간본성인 성의 표현이다. 작가의 예술성. 불륜관계를 통해서. / 당시로서는 쇼킹한 사건을 다루고있다. 배경을 도시적 서구적 분위기를 즐겨서 묘사함. 등장이름의 성격을 보아도 알 수 있다. 서구적인 느낌. 별장. 피서지를 이용, 문명의 첨단을 가는것을 보여줌. 처음에는 프로문학을 관심을 갖다가. 에로적인 문학에 관심을 가짐.

양면적 측면. 불문학자 정명한씨는 부정적인 평가. 국문학자 정한모씨는 이효석의 문장이 아름답다고 극찬을 한다. 사랑이 복잡하게 묘사되어있다. 사랑의 치열함을 심리적인 묘사가 들어나지 않고 배경이나 관계만 묘사되었다. 그래서 스토리적 소설이다. 심리적인 소설이 아니다. 프로로서 집중력이 없지않나. 라고 생각된다. 메밀꽃필무렵에서 보아도 뚜렷한 사건이 없다. 그냥 회상하는 것이다. 대개 우리나라 소설이 지니는 결점이 문장이 강하면 플롯이 약하고(사건대화 중심아니고 줄거리중심) 화분은 단편보다는 문학적으로 평가를 받지못한다. '길이는 상당히 길고 관계는 많으나 그것으로 인간의 내면을 잘 드러내지 못 한다. 는 한계를 지닌다. 당대의 가장 첨단으로 가는 작가로서 기억할 수 있다.

 

김유정- 대한민국 대학생들이 논문을 쓰고 싶어하는사람 단편, 재밌고 해학적이며 문장이 좋다.

고향에 가지않고도 고향에 온거같은 순도를 느낄 수 있다. 그래서 학생들에게 인기있다. 요절한 작가다. 나도향이랑 같이 논한다. 1908.1.7출생 대지주의 자손. 강원도 사람. 형때문에 말을 잘못함. 투포한에 맞고. 죽을 고비를 맞음. 그 뒤로 활동적으로 살고싶다고함. 성적하락. 봉익동에 삼촌집에삼. 박녹주 명창에 반함. 생의 반려 = 기생 장려는 박녹주다ㅏ. 사랑병환자다. 어머니의 사랑을 박녹주에게서 찾으려 한다. 두꺼비, 옥화.가 늙기만을 기다리는 심정을 나타남. 학업보다 소설쓰고, 술마시기를 즐겨함. 1930년 고향으로 내려감. 고향사람들의 순박한 사람들의 생활은 유정문학의 풍요로운 자산을 만들어냄. 백두고개. 넘으면 산골나그내. 한들.이 나옴. 팔미천 냇가로 가서 미역을 감. 그의 생의 행복한 기억이다.

돌쇠네 어멈이 겪은 실화를 적은게 산골나그네다. 마시고 노는 생활만 한거 아님. 30년대 브나르드 운동에 힘입어. 시민회관에 금병의숙을 지어 조카 김영수씨와 글을 가르침. 서울에 감. 누이에게 언혀삼. 소설 돌스토이? 따라기에 나오는게 작가의 모습. 얻은건 폐병뿐이다. 혜화동. 결국 글을씀. 소낙비. 당선. 이로서 본격적인 작가로 삼. 2년동안 작가활동을 함. 농촌의 사회의식이 잘 드러남. 풍자적인 묘사 현실고발의 효과. 금따는 콩밭에서. 영식은 콩밭을 팜. 비참한 농민의 삶. 혹은 빚에 쫓겨 보금자리를 떠남. 소설 만무방. 야반도주를 함. 말이 농민이지 거지나 다름없다. 응칠은 만무방으로 떠돔. 솟.주인공 근식이가 들뱅이에게 팜. 왜곡된 현실이 왜곡된 가치관을 합리화 시킴. '작품. 안해'는 언어구사의 묘미를 잘 나타내 준다. 노래를 가르치는데 소설을 읽음. 년이 하도 못하니까 나만 한다. 내가 배우는 폭이다. 판소리문학이 계승함. 소설 산골의 무대. 금병산. 소설 산골에서 꾀고리소리는 가히 묘사적이다. 석순이. 도련님이랑 잠. 나물캐로가서. 혼남. 엄마한테 혼남. 도련님이 서울여자와 정분이남. 옷고름을 떼줌. 서울에 가기전에 도련님이. 석순이한테 편지써달라함. 대신 결혼해 준다고함. 서정성이 가장 뛰어난 작품. 유정의 길을 찾았을 때 폐병이 깊어짐. 병치료 소홀히 해서 그렇다. 절에서 요양함. 치질. 폐병으로 고생함. 작가 이상이 와서 동반자살을 제의했으나. 거절함. 자신은 아직 해야할 일이있어서. 고교때부터 좌우명. 겸허. 죽을 때까지 그의 책상 앞에 써있었다. 병값을 벌려고 추리소설 번역도함. 죽기 4을전에 닭을 고아먹고싶다. 매형집에서 죽음. 30세 죽음. 유품 일기장. 녹주 너를 사랑한다. 유서. 삶의 회의를 작품에 남김. 08~37세.

 명문가의 막내 아들. 상당히 불행한 생애를 보냄. 짧은 기간. 처음 발표부터 사망까지 4년 공식 작가. 2년. 기간동안 30여편의 단편을 남김. 불멸의 작가로 크게 평가되는 이유는? 특히 형과의 갈등. 방탕한 생활. 난폭한 행동.으로 유정에게 압박감을 줌. 말을 더듬고 내성적. 질병에 허덕임. 치질 결핵. 늑막염. 29살/ 한국나이 30세에 죽음. 비참한 생활에서도. 모든 열정을 작품쓰는데 쏟음. 문장이 간결하면서 힘이 있다. 비어 속어. 인물들의 특징은. 따라지 열전이다. 왜냐면. 따라지라는 작품이 많다. 그가 현실적으로 떨어지는 인간.을 제시했다는 말이다. 독자들이 연민감과 해학미를 느꼈다. 데뷔작 따라지 목숨이다. 신문사의 요구에 의해 소낙비로 바뀌었다. 그의 체험이 많이 반영되었다. 예 형. 생286, 두꺼비, 리얼한 작가다. 농촌현실에 대한 문제를 노골 ㄴㄴ 우회적으로 제시. 계급적 의식 표면적 제시 ㄴㄴ. 봄봄. 노동의 착취. 데릴사위로. 임금착취.를 다루면서도. 계급적인 대립양식이 아니다. 유머러스하게 작품을 구상했다. 자신의 광산체험. 농촌체험.을 잘 반영시킨. 작품을 남겼다. 김유정은 불행을 작품으로 바꾼 불행의 마술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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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론정리4

김유정 따라지 목숨 = 소낙비 됨. 따리지 인생이 많다. 따라지 열전이다라고 정의한 사람도 있다. 떠돌이 농민이다. 주인공 부부는 빚때문에 야반도주를 했다. 매춘을 다루고있는 것을 일제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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