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정
춘원의 작품 무정 / 리얼리즘의 시각에서 볼때 높이 평가
현실의 처절한 모습을 보여준다. / 감옥. 병감. 배경. 특수 공간 죄수들 환자 죄수들
민씨 뼈만 앙상 / 윤시 전신이 부운 등등 / 나 진선생 관찰자 시점
민씨와 윤씨의 말다툼 / 본능 표현 생명보존욕과 식욕 성욕등에서 / 감옥체험글
무명 밝은거 아니고 인간의 사회적인 어두운 면 극단적인면
감옥이라는 한계상황이라는 점에서 인간의 본성을 적나라하게 드러냈다.
춘원의 약점이라고 했던 사실성이 이 작품을 통해서 보완해 준다.
또 특징
등장인물들이 갈수록 악랄해진다. / 민<윤<정<강 점점 악랄 -> 세상은 가면갈수록 거칠다.
나는 휴머니즘이 끈질기게 흐른다. 인물들과 대비 소설적에서는 단점 우상화아닌가. 비사실적인다.
휴머니즘각도에서 장점이다.
김동인론
춘원에 대해 비판적 반춘원적이다. 김동인 대지주 출신계층->오만성반영
1. 인간멸시로 소설에 반영
전부 실패자이면서 실패한 과정을 잘 그리면서 주인공이 잘못되는것을 아주 즐거본다.
생명천시해서 살인사건이 많이 들어남 광하사 어머니와 닮은 미인 모델을 성폭행함 그리고나서 모델을 죽임
광염소나타 천재음악가의 일대기를 다룬 소설 / 백성수라는 사람은 방화, 그 흥분감으로 작곡을 하고
살인을 하고 그 흥분으로 작품을 작곡한다. 그의 천재성이 뛰어났기 때문에 살인도 인정해야한다.
생명<예술 반영
3.사회변동에대해 소극적(지주계층이라서)
-> 권력예찬.
역사소설의 기능은 역사적 사실을 기반으로 새로운 인물
창조 성격창조 -> 대수양 ☆☆
춘원과는 대비 춘원은 역사적 사실을 그냥 말함
달필. 일필휘지.
동인 단편소설가로서 인정받음 /춘원은 장편소설가로서 인정받음
이유 소설적 특징이 단편에 잘맞는다.
문장이 대화체 문장을 잘 구사함 방언과 속언을 대담하게 도입한다.
간결한문장과 과감한 생략 빠른 속도로사건을 진행시켜 단일한 구성을 통한 압축의 효과
장편 김동인은 역사소설 현장의 재현이 아니고 인물만 빌어와 새로운 인물로 재창조
하느냐 성격창조의 역사 소설에 의미를 두었다.대수양에서, 단종애사 아님
왕위를 찬탈한 수양대군 아니라 대수양. 여기서 수양은 뛰어남. 마지못해서 왕이된것으로
묘사되어 있다. 새롭게 인물 창조를 함.
동인은 춘원을 비판하고 연구함. 춘원 연구는 비평의 업적이다. 춘원과는 대립적 노선이다.
춘원연구는 춘원의 생애서술. 죽음의 고비에 여인의 극적 구원이 있다.
손가락, 결핵- 허영숙. 생애서술 후 무정에 대하여 본격적인 비판함.
이형식 일관성이 없다. 훌륭한 스승상이였다. / 성격창조실패
신문연재 소설의 소설기술상의 약점 지적
답보로: 말이 없다. 어떻게 되었는지.
급조인물 : 갑자기 나온다.
성격,신문, 비판은 예리한 비평이다.
박용철연구. 동인의 춘원 연구 다음으로 비평사에 길이 남을 것. 역대 역제이다.
춘원이 쓴 순수소설은 없다.
3개로 나눈다.
물어 : 이야기란 말이다. 작품으로서의 창조적인 것이 아니고 이야기다. 허생전 일설 춘향적
단순한 이야기다.
사화 : 역사이야기다. 창작이 아니다. 마의태자 이순신
신문소설=통속 소설이다. 30's 거의 신문소설이다. 재생, 군상 , 혁명가의 아내, 유정 등
동인은 부호의 아들, 말년 비참함. 육이오 중 작고, 방탕한 생활로 병얻고 정신분열,
가난과 병마에 시달림.
단편소설사에서 뚜렷한 업적을 남김.
춘원은 고아 출생, 온갖고생 문필가로 사회적인 영향력을 발휘하며 대성공을 한다.
의 친일 행위로 문학적 행위는 낮게 평가됨
오만한 성격 사람 멸시
작품 속에 김연실전
실명소설 김탄실이 대상 아주 사실적이다. 작가는 주인공 김연실은 상당히
비하시켜서, 타락의 길을 내몰면서 소설내용 전개. 주인공을 야우하고 비하시킨다.
서출 첩의자식. 김연실. 적모. 본부인 에대한 반항심이 컷다. 성적 특권
자기를 비방한 남자 복수를 하려한다. 그니는 그녀의 순수한 우리말이다. 그니=그녀
최명애한테 찾아간다. 묘책을 말해준다. 비방한 남자에게 접근.
주인공 멸시. 작가가 즐긴다.
대수양전
수양을 새로운 인물로 창조했다. 수양의 권력찬탈을 정당화 시킴.
새로운인물로 창조 역사상 인물과 다름. 지나치게 권력을 찬양했다. ->오만함
왕부의 낙조
역사소설
공민왕 신돈. 신돈의 권력을 쥐고 흔든이야기를 미화시킴
권력자를 찬양하는 소설들을 씀
맹목적 부정과 허무
반민중적이다.
빙허 헌진건
빙허는 높은 평가를 받는 이유가 자기의 글과 행동이 일치되는 사회적 관심과 자기문제를 일치시키는 시대의식 민족의식이 뛰어남. 사회적관심을 자기의관심으로 일치시켰다. 소설과 독립운동가 신문가
수사력이 뛰어남 = 문장력이 뛰어남
명문장가, 신문기자 제목 잘씀
손기영 마라토너 일장기를 한국기를 바깜 -> 이로서 애국자
독일문학 전공해서 독일작품을 번역햇어요
빙허의 특징 20년대 독일문학을 전공해서 독일작품
외국작품 번역하면서 희생화 : 석중화 번역한것
한국소설로 외국문학 특징을 수용함
자기도 고향이란 작품을 씀 치리코프의 고향과 비숫함
번역하면서 외국문학특징을 한국문학에 수용했다.
유사점
치리코프의 고향
주인공 노작가, 두번의 화재로 알아 볼 수 없이 심하게 변해버린 고향
나는 비탄에 빠지고, 푸른 나무 울타리로 둘러쌓인 옛 집은 그대로일까?
생각하며, 옛 생각에 빠짐.
제목이 암시하듯이 이소설은 일인칭 시점의 작가의 체험적 요소가 많다.
노년의 작가가 고향을 찾아가는 자소설이다.
빙허가쓴 고향
창녀가된 여자, 그 여자를 만나서 고향에 대한 동경심이 깨진다.
회상적인 기법
자기가 번역했던 소설이 자기가 썼던 소설이 유사하다.
새로운 기법이 보인다. 이것은 서구소설을 번역하면서 터득된것으로 보인다.
희생화 석죽화의 영향을 받음
일인칭 소설이면서 서술시점과 회상시점 이원시점으로되어있다. 나가 관찰자입장에서 누나를 관찰함
비련을 그린 빙허의 희생화이다. 이것은 석죽화의 비련의 애기와 비슷하다.
뛰어난 문장가로 단편소설을 한단계 올린 작가
역사의식 민족정신이 투철 -> 적도와 무영탑
기교적인 작가다. 그의 소설에 나타나는 역사의식이 무엇인가?
빙허의 빈처 - 자소전적
무기력한 시인의 자화상.
기교적인 작가다 반어적인 구성을 잘한다.
1.반어적 구성의 작가 1. 말 반어, 2.상황적 반어 두가지가 있다.
상황적 반어 (희극적 구성을 하는 아이러니다)
독자들과 예상하는것과 다르게 나타나 상황을 극대화 시켜준다.
2-1 비극적아이러니: 운수좋은날 이전과 이후가 비극적으로 끝남
2.2 희극적아이러니: b사감과 러브레터
2.3 1,2합쳐진것:
b사감과 러브레터로 확인
b여선생은 근엄주의자다. 여기숙사 사감이다. 기숙사에 남여간의 대화소리의 정체는 b사감이다. 사생들에게 온 러브레타를 붙잡고 일이 이역을 했다. 그러나 어떤 동기로 은폐된 그니의 본성에 계기는 없다.
이는 반어적 효과를 노린 극적 구성이다. 극적인 전화을 통해 은폐된 그녀의 본성을 폭로하는 효과다. 독신주의자의 전반과 후반이 다르다. 극적으로 작품의 내용이 변화를 하면서 독자들에게 충격을 주는것.
우습기도 하고 슬프기도 하는것 희비극적
자기가 간병부역할. 정신병자 간호인. 자기가 정신병자를 간호해주다가
자기도 미치고 죽게된다. 환자따라 미친다. 희극적. 죽는다 비극적 희비극적구성이다.
첫째 외국소설에서 가지고 있는 두시점을 왔다갔다하는것을 우리소설에 처음으로 보여주었다.
2.반어적구성
2. 명문장과 묘사력이 뛰어나다.의성어 의태어 풍부 현장감을 살림
2.들로 보야 기교적인 작가다.
3.시대정신이랄까 독립지향적인 의지를 작품을 통해서 반영함
무영탑 적도 . 이작품을 통해 역사의 보자.
무영탑
유학생 금성 (친일) 화랑 경신(자주, 반일)
아사녀와 주만의 환영을 화합원불로 상상하며 물 속으로 뛰어든다. 비극적인 역사소설 인거 같다.
금성과 경신과 대결구도. 경신 국선도를 잘하는 무술이 뛰어난 장군이다. 금성은 비겁하고 신념도 없고 인물로 묘사. 이런 것을 통해서 현진건은 외세에 의존하는 부정정 보고, 자주적인 인물 경신을 부각시켜서 일제시대를 간접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적도
두인물, 독립운동가 이상열이, 독립운동가가 소설속에 나온다는게 거의 획기적이다.
독립운동의 활동이 묘사되지는 안는다. 검열이 있기 때문이다. 다만 이상열이에 의해서 김여해라는 인물이 나온다. 파출소에 불을 지르고 자결함. 테러리스트의 활역상 아니다. 우여격절이 있다. 여러번의 중단이 있었다. 33년에 장편으로 연재된다. 내용들이 변화된다. 표면적 김여해와 원석호, 박병해 영해 / 영해 는 원래 김여해읭 애인, 박병해와 영해가 결혼, 김여해가 변심한 영해를 죽이려고함. 미수
박병해가 독립운동가로 몰아 김여해를 감옥으로 보냄. 출소후 영해가 자기집으로 데리고 가서 음식대접함. 김여해가 방병해의 동생 학생을 겁탈함. 관계가 복잡함. 통속적. 사건적개가 빠름. 명화라는 인물이 나옴. 박병해의 처이다. 애인이 김상열이고, 머야 이거,.... 개소리하는거 같ㅋ다. 적도는 동아일보의 기자로 있으면서 연재한 것이다. 독립운동가의 활동성 없다. 핵심은 연애사건이다. 일제의 검열을 피하기 위해서. 이념적인 인물을 등장시키고. 이중검열이다. 출판전 검열, 출판물 검열. 직설적 표현 불가. 간접적 표현함. 검열때문에 직접적으로 나타나지 않았지만, 간접적으로 나타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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