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어느 세일즈맨의 죽음 리뷰

 

어느 세일즈맨의 죽음은 아서 밀러의 작품으로 1947년에 희곡으로 발표되었다. 1949년에 연극로 발표되 동년 초연한 이래 2년간 계속 상연되었으며, 퓰리처상·연극비평가상·앙투아네트 페리상 등 3대 상을 수상한 최초의 작품이다. 제2차 세계대전 후의 미국 연극계 최대 걸작의 하나로서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고 작품의 시대적 배경으로는 2차 세계대전 이후의 미국의 모습을 나타냈다.

 

등장인물

등장인물은 아버지 윌리, 부인 린다, 큰아들 비프, 둘째 아들 해피 등이 있다. 등장인물의 이름을 통해서 주인공 윌리 로먼(Willy Loman)도 Will he? 그가 할까, 그가 할 수 있겠어?와 low man 의 합성으로 지어진 이름임을 추측해 볼 수 있다. 이런 추측은 실제 영화에서도 비슷하게 나온다. 윌리는 허영심이 많은 인물이다. 스타킹을 파는 일을 하는 인물로 항상 큰소리를 친다. 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먼저 비프가 고등학교 시절 수학과목이 불안하단 말을 하는 빌리 친구에게 무시를 주었다. 그리고 자신의 실적을 부풀리는 경향이 있다. 이밖에 빌리의 행동들은 착각와 자신이 믿고 싶은 대로 믿는 경향임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행동을 하는 이유는 아마 자신의 ‘꿈’ 때문이 아닐까라는 추측을 하게한다. 왜냐하면 윌리는 부자가 되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자기가 이루고 싶은 꿈이 높고 다가가고 싶기 때문에 그와 같이 되려고 허영심이 생긴 것 같다. 또한 자신의 체구가 왜소한데 이를 커버할 수 있는 방법으로 허영심이 생긴 것 같다.

 

큰 아들 비프(Biff)는 beaf 고깃덩어리, 몸은 건장하지만 지식과 기술이 없는 사람이란 뜻으로 추측해 볼 수 있는데 나는 결말 부에 각성을 했다는 점과, 중기의 모습, 초기의 모습을 통해 입체적인 인물로 영화에거 나타난 것 같다. 이유인 즉 빌리는 평범한 인물로 나오다 사건들로 인해 그의 성격이 바뀌는 입체적인 인물이다. 어릴때는 전도 유망한 풋볼 선수로 평범한 인물이다. 하지만 아버지 빌리의 불륜현장을 목격한 뒤로 인생에 허무와 허탈로 무능한 인물로 전락한다. 그러나 만년필 사건을 계기로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각성하고 자신을 현실을 받아드리고 새로운 인생을 개척하게 돼 입체적인 인물로 나온다.

 

줄거리

줄거리는 일평생 세일즈맨으로 늙으며 고생해 온 윌리는 이제 60이 되어 기댈 곳이라곤 아내 린다와 두 아들, 비프와 해피 뿐이다. 자신만이 알고있는 이유로 인해 가출한 비프에 대한 죄책감과 가장으로서의 권위 의식 사이에 허물 수 없는 벽이 존재하는 현실을 윌리는 인정하려 하지 않는다. 한편 해피는 전형적인 자기본위의 생활 방식을 추구하는 젊은이로서 부친의 기대 밖에서 자유스럽게 독립하여 생활해 나간다.

 

 

 

 

사회의 낙오자가 되어버린 자기 자신과 기대밖의 건달로 전락해 버린 큰 아들과 자기 멋대로인 작은 아들만 남겨진 윌리는 과거에 대한 강한 집착으로 현실을 도피하려 한다.

 

영화 어느 세일즈맨의 죽음은 지나친 애정 중 특히 아버지 윌리와 큰 아들 비프간의 갈등을 중심소재로 만들어졌고 큰 맥락은 어느 세일즈맨인 윌리의 죽음을 그린 영화로 아버지와 아들의 갈등이 중심을 이룬다. 이 갈등은 아버지 윌리가 큰 아들 빌리에 대한 기대감으로 만들어졌다. 기대감은 현실을 받아드리지 않고 헛된 생각과 착각, 허영이다. 빌리는 아들 비프가 큰 사람이 될 것이라고 하나 비프는 자신은 그렇지 않다고 하고 평범한 사람이라고 하는 데 있다. 이러한 이유는 윌리의 외도를 빌 리가 목격한 것에서 시작된다. 윌리의 아들에 대한 사랑은 똑같으나 윌리의 외도 전에는 비프에 대한 기대감을 긍정적인 언어로 표현하고 빌리는 자신도 그렇게 믿는다. 하지만 외도를 목격한 후에는 빌리를 대하는 언행이 거칠어졌다. 그리고 빌리는 그 상황을 잊고 싶은 마음에 학교도 나가지 않고 결국 무능한 사람이 되어 정말 평범한 사람이 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윌리는 아들이 걱정되나 그러한 표현을 거친 언어와 행동들로 나타내 갈등을 만들어 낸다. 하지만 거친 언어와 행동들은 자식에 대한 애정에 대한 것에서 출발되었다. 빌리 역시도 그러하다. 왜냐하면 빌리도 아버지처럼 거친 언어와 행동들로 아버지에게 맞서나 최근 빌리의 행동에 이상함을 느끼고 동생 해피에게 아버지를 돌보라고 말하기 때문이다. 마지막에 빌리는 자살을 선택하게 되는데 이 역시도, 아들에 대한 사랑을 볼 수 있다. 빌리에게 자신의 생명보험금을 남겨주기 위해 자동차 사고를 위장해 자살하기 때문이다.

 

이 영화를 보면서 우리집이 떠올랐다. 우리 아버지도 떠오르고, 어미니, 동생도 떠올랐다. 부모님이 나에 대한 사랑은 지나침이 없는지? 모자란건 아닌지?, 동생은 어떤지? 생각이났다. 아버지가 나에 대해 지나친 애정을 드러낸 적도 기억났고, 우리 아버지도 혹시 저렇게 되진 않을지? 생각해보았다. 또 빌 리가 윌리를 위해 목숨을 내놓는 거와 마찬가지로 우리 부모님은 언제나 항상 늘 나와 동생을 아껴주고 사랑해준다. 비록 잘못된 방법이지만 자식을 사랑하고 아끼는 윌리의 마음을 통해서 예나 지금이나 부모가 자식을 사랑하는 마음은 시간이 흘러도 변하지 않은 불변의 다이아몬드같다.

 

 

https://tlswnrhd.tistory.com/23

 

빌리엘리어트와 메트본의 백조의 호수 리뷰

발레는 예술무용의 한 장르로서 발레리노와 발레리나가 음악에 맞추어 무용을 하는 것이다. 이때 이야기나 주제를 몸짓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발레의 정의는 이렇지만 실상 우리는 글 속에서

tlswnrhd.tistory.com

 

728x90

+ Recent posts